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밥 먹자 딸 !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

by 정보의 여왕 2022. 11. 3.
반응형

저도 학교 다닐 때 밥 먹는 게 귀찮고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찐다고 해서 아침을 먹지 않았습니다. 그때마다 엄마는 아침밥은 보약이니 아침을 먹자라고 했었는데 이제는 아침밥을 먹지 않는 딸에게 제발 밥 먹자고 매일 김밥과 유부초밥을 싸고 있습니다. 밥은 유아 및 청소년기에 균형 있는 성장에 좋은 탄수화물이라고 합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할때 생기는 증상

  • 1. 입안에 균이 번식하기 쉬워 입냄새가 심해진다.
  • 2. 면역력이 약해진다.
  • 3. 피로감, 우울증 등이 생긴다.
  • 4. 식탐이 많아지고 폭식을 할 수 있다.

 

 

입냄새

우리 몸의 연료는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바로 입냄새를 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면역력 저하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쉽게 감기에 걸리고 입안이 헐거나 상처가 나도 잘 낫지 않는 등  항체 생성이 잘 되지 않아면역력 저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입냄새의 주원인이었던 케톤은 면역력 관련 세포기능을 저하시키고 면역력과 밀접한 우리 몸의 기관인 갑상선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몸이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로감 및 우울증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연료인 탄수화물이 부족해지니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에너지 공급이 부족하니 대사기능이 떨어지고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세로토닌'을 분비를 촉진시켜 좋은 컨디션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부족하면 세로토닌의 분비가 감소해져 우울증상이 나타게 됩니다.

 

식탐과 폭식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임의로 줄이게 되면 배고픔과 싸우게 됩니다. 당연히 이로 인해 다이어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체중을 줄이여다 오히려 살이 찌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딸! 살 뺀다고 아침도 거르고 탄수화물을 안 먹으면 너만 고생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