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통장압류 대처방법 1 - 행복지킴이 통장으로 우리가족 국가 지원금 지키기

by 정보의 여왕 2022. 12. 1.
반응형

행복지킴이통장
행복지킴이통장

오늘은 통장 압류 대처방법 중 행복지킴이 통장으로 우리 가족 국가지원금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합니다. 요즘 코로나 및 경기침체로 인해서 실직 및 폐업 등으로 세금 및 각종 공과금 미납으로 통장 압류건이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서 마음이 아픕니다. 이런 경우 장기연체가 되면 통장 및 부동산의 가압류가 진행되기에 해당되시는 분들 생계비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통장 압류까지 되면 그동안 국가지원금으로 수급하는 금액까지 압류될까 노심초사일 텐데요. 사실 대처방안은 있습니다. 이제도는 IMF 때 시행된 제도라고 하는데 모르면 고생하지만 이제 알고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 행복지킴이 통장이란?
  • 행복지킴이 가입대장자
  • 행복지킴이 통장 개설 방법
  • 행복지킴이 가입 유의사항

행복지킴이 통장

행복지킴이 통장은 보건복지부에서 기초 생활 수급자에게 기초 생활 수급비를 지급하는 전용통장을 말합니다. 지원금이 입금되면 출금에 제한이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현금 출금도 가능하며 통장에 연결되는 현금카드 및 체크카드 기능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록 개인이 추가로 입금할 수는 없지만 그나마 국가지원금은 압류의 굴레에서 지킬 수 있습니다.

 

행복지킴이 가입대상자

가입대상자는 국가에서 지정한 수급자라면 모두 해당됩니다. 해당 수급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기초(노령) 연금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장애(아동) 수당 수급자, 한보 가족지원 보호대상자, 요양비 수급자, 긴급지원 대상자, 어선원보험의 보험급여 지급대상자, 특별 현금급여비 수급자. 퇴직공제금 수급자, 퇴직공제 수급자의 유족, 아동수당 수급자, 영아 수당 수급자, 노란 우산 공제금 수급자, 자립 수당 수급자, 재난적 의료비 수급자

 

행복지킴이 통장 개설 방법

통장 개설은 비대면 및 온라인 가입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수급자의 증명서류를 지참 후 직접 은행 방문하여 창구에서 개설하여합니다. 1인 1 계좌만 개설이 가능하니 1 금융 주거래은행에 개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비서류

구비서류는 각 대상자별로 해당되는 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증명서는 가까운 복지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복지센타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현재 복지로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아직 개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이트가 불안정한 경우 타 국가 관련 사이트에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복지로

 

 

https://www.bokjiro.go.kr/ssis-tbu/

 

www.bokjiro.go.kr

2. 정부 24

 

정부24

 

www.gov.kr

3.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함께 나누고 함께 누려요

 

www.nps.or.kr:443

 

행복지킴이 가입 유의사항

이토록 가뭄에 오아시스 같은 행복지킴이 통장을 개설하실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유의해야 할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행복지킴이 통장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1인당 5천만 원 보호 가능하며 인터넷뱅킹 및 폰뱅킹, 모바일뱅킹으로 다른 은행으로 송금 시 부과되는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 자동이체수수료는 제외됩니다.

단점

정부에서 지급해주는 지원금만 입금되는 전용통장으로 1인 1 계좌만 가능 개인이 추가입금은 불가능하다는 점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 번 더 강조해드립니다. 통장의 이자를 제외한 신용카드 등의 캐시백 등의 입금도 불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결제계좌 및 공과금 납부 목적의 계좌로 지정할 경우 결제 및 납부금액이 부족한 경우 결제 및 납부 취소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리 린 것과 같이 추가 입금이 불가능하니 해당 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직접 납부해야 하며 아니면 관련 콜센터에서 통화해서 전용계좌 요청 후 입금하는 경우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장 자동대출계좌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인터넷뱅킹을 통한 예금 또는 적금 신규 시 모계좌로 출금 등록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단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이 어려울 때 죽으라는 법만은 없다고 합니다. 비록 지금은 힘들어도 이겨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현재에 무릎 꿇지 마시고 희망을 가지고 같이 이 상황들을 헤쳐나가시길 기도합니다. 행복지킴이 통장은 압류가 일어나지 않아도 미리 만들어 둘 수 있으니 매사에 대처방법을 강구해놓은 대비 방법으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